강릉관광개발공사

  • 강릉날씨

    16.0°C

  • 습도

    75%

  • 강수

    0.0mm

용연사

용연사

용연사_1

용연사_2
용연사_3
용연사_4

솔향과 만월(滿月)에 젖다, 용연사
강원도 강릉시 사천면 만월산 자락에 위치한 용연사는 대한불교조계종 제 4교구 월정사의 말사이며, 전통사찰이다.
7세기경 신라 선덕여왕(632~647때) 자장율사가 창건하였으며, 절 아래 용추가 있어 용연사라 칭하였다.
일설에는 조선중기 옥잠대사가 건립하였다고 전해지고 있기는 하지만,이는 조선시대의 일이므로 중창을 창건으로 오해한 것으로 보인다.
절의 자세한 유래는 전해지지 않으나, "고려사", "범우고", "대동지리", "관동지", "중수임영지", "강원도지" , "강릉김씨계보" 에 용연사가 소개되고 있다.

한편 용연사는 오대산의 동대 관음신앙과 그 맥락을 같이하여 해동기룡관음지형국이라하여 예부터 관음도량으로 자리해 왔으며,
대공산성 일원과 용연계곡 유래의 설화인 마고할매 신앙과 관련 산신각이 유명하다.
문화재로는 용연사 석탑, 관음전에 봉안되어 있는 석조관음보살좌상이 강원도 지방문화재로 지정되어 있으며,
2013년 용연계곡 일원과 용연사가 국가명승지 106호로 지정되었고 2015년 템플스테이 사찰로 지정되어 운영되고 있다.
또한 지장전, 금강루, 동정각, 보현당, 수선당, 지장선원(템플스테이), 목우당, 오관당 등의 전각들이 있다.

‘솔향과 만월(滿月)에 젖다’ 템플스테이 슬로건을 통해 아름다운 자연, 역사, 문화가 살아있는 용연사에서 진정한 아름다움을 발견하고 힐링의 시간을 가질 수 있다.